희망진료센터 소개

about_us-01about_us-01-02

2018년 기준 한국에는 2.367.607명의 외국인이 체류하고 있으며 이중 약 35만명은 미등록 이주노동자로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. 이분들의 의료 문제는 한국인에 비해서 2,5배~3배 가량 흔하며, 외국인 근로자는 강도 높은 육체노동으로 근골격계 질환, 위/십이지장 궤양, 고혈압, 알레르기, 당뇨, 심장 질환이 흔합니다.

우울증은 한국인에 비하여 2배 가량 흔하게 발병하며, 다문화 가족인 결혼이민자의 질병 유병률은 내국인에 비하여 5~6배 높으며 주로 빈혈, 알레르기 질환, 위/십이지장 궤양, 자궁근종, 고혈압 등이 흔합니다. 결혼 이민자의 배우자들도 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자녀들의 발달과 건강 문제도
간과할 문제가 아닙니다. 이분들의 건강 문제는 사회문화적 적응의 문제와 함께 다루어져야 할 것입니다.

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진료소 ‘희망진료센터’

about-doctor

한국의 의료제도는 세계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가 있지만 여전히 의료의 사각지대는 존재하고 있습니다. 이분들 중에는 언어나 문화적 차이로 의료 시스템을 잘 이용할 수 없는 외국인근로자, 다문화가족, 난민 등 의료소외계층이 있습니다. 이에 대한적십자사와 삼성이 손잡고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적정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 시설을 구상하게 되었고, 그 결과 ‘희망진료센터’가 개소되었습니다.

about_us-04-2about_us-05

전국 적십자병원 내에 위치한 희망진료센터는 사각지대에 있는 의료 소외계층을 위해 의료서비스 제공 및 의료비 지원 역할을 수행합니다. 대한적십자사에서는 모든 적십자병원에서 진료시설을 제공하며 삼성,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재원을 지원하여 가장 소외된 곳에 혼자보다는 함께 이루어나가는 공공의료를 실천하고 있습니다.